본문 바로가기

통증질환/근막통증증후군/테니스엘보우

팔꿈치 안쪽에 통증이 있다면? 테니스엘보우 치료

팔꿈치 안쪽에 통증이 있다면? 테니스엘보우 치료

 


테니스엘보우는 팔꿈치부터 손목까지 이어진 근육을 받쳐주고 있는 힘줄이 반복적이고 과도한 움직임으로 인해 원래의 탄력성을 잃고 주변에 염증을 발생하게 하는 질병을 말합니다. 대표적인 팔꿈치 안쪽 통증과 바깥쪽 통증이 있습니다.


오늘은 안아픈세상한의원과 함께 테니스엘보우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날씨가 선선해지면서 퇴근 후 운동을 하기 위해서 공원을 찾는 분들이 늘어나고 있습니다. 운동량이 많고 어깨와 팔을 주로 사용하는 배드민턴과 야구, 농구를 즐기는 분들을 어렵지 않게 볼 수 있는데 활동범위가 적은 직장인들의 경우에 이렇게 취미로 즐기는 운동으로 인해 부상에 노출될 위험이 높습니다.


 

 


테니스엘보우는 팔꿈치 바깥쪽에 튀어나온 부위에 있는 힘줄에 염증이 발생하는 질환으로 정확한 명칭은 외측상과염입니다. 팔을 구부리고 힘을 주는 동작에서 지속적인 마찰 및 충격으로 인해 염증이 발생하고 테니스 선수들에게 많이 발생한다고 해서 테니스엘보우라는 이름이 붙여졌습니다.

 

대표적인 증상으로는 팔꿈치 통증이 발생하지만 시간이 지날수록 팔꿈치 전체에 찌릿찌릿한 느낌과 함께 팔 전체적 통증을 호소합니다. 게다가 양치나 빗질 등의 일상생활 역시 어려워지기 때문에 팔꿈치 통증 외에도 손목을 굽혔다 펼 때, 손목을 위 아래로 흔들 때 팔꿈치 통증이 있다면 테니스엘보우를 의심해봐야 합니다.


 

 


최근 스포츠활동을 즐기는 분들과 직장인, 컴퓨터를 장시간 사용하는 사람, 청소와 설거지 등 가사일을 하는 주부 등이 테니스엘보우로 고생하는 분들이 늘어나고 있습니다.

 

테니스엘보우를 가지고 있다면 운동 전후에는 팔꿈치에 무리가 가지 않도록 스트레칭을 꾸준히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주부님들의 경우 팔을 많이 사용하는 집안일을 잠시 쉬고 팔을 쉬게 해주어야 합니다. 또한 평소에 팔꿈치 근육을 강화시키는 것과 보호대 착용을 하는 것도 좋은 예방법입니다. 그리고 무엇보다 무리한 사용을 피하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테니스엘보우같은 질환은 잘 낫기도 하지만 재발이 잦은 질환이기도 합니다. 그 이유는 한번 손상 받은 근육과 인대는 다시 손상을 받기 쉽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안아픈세상한의원의 고농도 봉독요법의 치료는 치료기간을 최대한 짧게 잡고 근육과 인대를 강화시키는 강화요법이기 때문에 후유증도 적고 재발도 적은 좋은 치료법입니다.


 

 


운동 중 팔꿈치에 통증이 생기면 대수롭지 않게 여기는 분들이 있습니다. 하지만 2주 이상 지속적으로 팔꿈치 통증과 일상생활에 불편함이 있다면 팔꿈치에 문제가 있는 것입니다.

 

팔꿈치 안쪽 통증, 바깥쪽 통증 등으로 고생을 하고 있다면 테니스엘보우를 의심해보고 꼭 진찰을 받아보도록 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