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통증질환/근막통증증후군/테니스엘보우

뒷목이 뻣뻣 하다면?

뒷목이 뻣뻣 하다면?

 

목 디스크의 증상 중 하나가 바로 목의 뻣뻣함입니다. 하지만 뒷목이 뻣뻣하다고 해서 모두 목디스크는 아닙니다.
목디스크가 있으면 어깨와 등 팔에 증상이 나타나지만 목디스크가 아니라면 근막통증증후군을 의심해볼 수 있습니다.

 

 

 

 

 

 

 

목디스크는 목뼈 사이에 완충역할을 해주는 디스크가 말려나와 주변신경근육을 눌러 통증을 일으키는 질환입니다.

 

잘못된 생활습관, 나쁜 자세, 교통사고 등으로 목에 충격이 가해졌을 때 발생하기 쉽습니다. 가벼운 교통사고를 당하거나 고개를 과도하게 사용한 경우, 높은 베개를 베고 잔 경우 목디스크 증상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뒷목이 뻣뻣하다고 해서 모두 목디스크는 아닙니다. 흔히 목디스크와 착각하기 쉬운것이 바로 근막통증증후군과 오십견, 퇴행성 목 관절염입니다.

 

장시간 스트레스를 받은 목 근육이 단단하게 뭉치면서 통증을 유발하는 근막통증증후군과 구별이 됩니다. 근막통증증후군의 경우에는 고개를 숙이면 더 아프지만 목디스크는 고개를 뒤로 젖힐 때 신경이 눌려 더 아픈 것이 특징입니다.

 

 

 

 

 

주로 운동 부족으로 사용하지 않는 근육에 통증 유발점이 발생할 수 있고, 심한 스트레스로 근육이 장기간 긴장 상태로 있거나 나쁜 자세로 오랫동안 있어 근육이 비틀리거나 근육에 갑작스레 충격이 가해졌을 때도 근막통증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게다가 뒷목의통증과 저린 느낌이 신경을 따라 어깨와 팔로 이어지게 되면 목디스크를 의심해볼 수 있습니다. 신경이 심하게 눌리게 되면 통증이 동반되면서 자기도 모르는 사이 손과 팔에 힘이 빠지기도 합니다.

 

특히 설거지를 하다가 접시를 떨어뜨리거나 물을 마시다가 컵을 자기도 모르게 놓치고 전화를 떨어뜨리는 일이 잦으면 목디스크를 의심해볼 수 있습니다.

 

 

 

 

 

근막동통증후군은 MRI나 CT촬영으로도 발견이 어렵기 때문에 경험이 많은 한의학의 치료가 효과적일 수 있습니다.

 

근막통증증후군은 치료와 함께 꾸준한 스트레칭과 운동을 지속적으로 병행해 나가는 것이 필요로 합니다. 특히 스트레스 자체만으로 근막통증증후군을 악화시킬 수 있기 때문에 본인 스스로 긍정적인 사고를 가지는 것도 도움이 됩니다.

 

안아픈세상한의원에서는 봉독치료와 침, 부항, 뜸, 추나, 약침 치료를 통해서 근막통증증후군을 치료합니다.

 

 

 

 

 

 


근막통증증후군은 피로를 벗어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그래서 평소에 어깨나 목이 자주 쑤시다면 평소에 스트레칭을 해주면 충분한 수면과 휴식을 갖도록 합니다.

 

근막통증증후군으로 고통을 받고 계시다면 안아픈세상한의원의 봉독치료를 통해 근육과 인대를 강화시켜 이겨내보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