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통증질환/좌골신경통/대퇴골두괴사

한쪽 엉덩이가 아파요 이유는?

 

한쪽 엉덩이가 아파요 이유는?

 

 

현대인들은 점점 의자에 앉아서 생활을 하는 시간이 늘어나고 있습니다. 그래서 최근 직장인들이 한쪽 엉덩이가 아파요 라고 하며 치료를 받는 분들이 늘어나고 있습니다.


한쪽 엉덩이가 아프거나 시리고 허벅지에도 통증이 있다면 좌골신경통을 의심해볼 수 있습니다. 
이번 시간에는 좌골신경통에 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대부분 현대인들은 하루의 절반 이상이 책상 앞에 앉아서 생활을 하게 됩니다. 학생들은 학업, 직장인들은 업무를 수행하기 위하여 오랜시간 앉아서 생활이 이루어지게 됩니다.

 

이렇듯 앉아서 생활하는 시간이 길어질수록 자신이 편하다고 생각하는 자세를 취하게 되는데 흔히 편한 자세는 허리를 뒤로 젖혀 기대거나 다리를 꼬고 앉는 등 일시적으로 편하다고 느낄 수 있지만 몸에 나쁜영향을 미치는 요인이 됩니다.

 

 

 

 

 

 

바르지 못한 자세가 오랜시간 이어지게 되면 엉덩이부터 발끝까지 분포되어 있는 신경을 압박해서 좌골신경통을 일으키게 됩니다.

 

좌골신경은 척추 옆에서 시작해서 앉을 때 닿는 뼈라 하여 좌골이라 이름 붙여진 좌골결절 옆으로 해서 다리 뒤 쪽으로 내려가는 인체 최대의 신경다발입니다. 좌골신경통은 엉덩이부터 발끝까지 이어지는 좌골신경이 자극이나 압박, 손상으로 인하여 염증이 발생을 하는 병입니다.

 

 

 

 

 

 

하루절반을 앉아서 생활하는 택시기사, 직장인, 학생들에게 주로 발생하는 좌골신경통은 허리통증, 다리통증, 저림 등이 대표적 증상입니다.

 

일반적으로 허리통증보다 다리 통증이 더욱심하게 느껴지고 다리가 터질것처럼 심하게 당기다가도 앉아서 쉬면 통증이 보이지 않다가 보행 시 심한 통증이 발생하는 경우 좌골신경통을 의심해야 합니다.

 

 

 

 

 

 

 

 

좌골신경통은 증상이 심하지 않다면 평소 바른자세를 취해도 큰 호전이 될 수 있습니다. 하지만 그렇지 않을 경우 척추관협착증, 허리디스크 등의 질환에 의한 통증일 수 있기 때문에 가벼운 허리통증이라고 해도 꼭 진단과 치료를 받아보도록 합니다.

 

좌골신경통은 치료도 중요하지만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예방입니다. 평소 바른 자세로 지내며 척추에 무리를 주는 자세를 취하지 않도록 합니다.

 

만약에 장시간 앉아서 생활을 하는 경우이면 시간마다 가벼운 스트레칭을 통해 허리와 전신을 풀어주도록 합니다.

 

 

 

 

 

 

또한 평소에 걷기, 수영 등의 운동을 하면 좌골신경통 예방에 도움이됩니다. 하지만 이미 좌골신경통이 있는 경우 치료를 받으며 관리를 하는 것이 좋습니다.

 

부천 안아픈세상한의원에서는 봉독치료를 통해서 좌골에 발생한 염증을 제거하고 강화시켜주도록 합니다. 또한 틀어진 척추와 엉덩이뼈를 교정치료로 재정렬시켜주며 침, 부항, 뜸 등의 치료를 통해서 통증을 없애주도록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