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통증질환/통풍/대상포진

엄지발가락 뼈 통증 계양구통풍한의원

엄지발가락 뼈 통증 계양구통풍한의원

 

평소에 갑자기 엄지발가락 뼈가 아프고 붓고 통증이 심하게 찾아온다면 통풍을 의심해볼 수가 있습니다.
연말에 잦은 회식으로 인해서 통풍환자가 급증을 하였는데요.
이번 시간에는 부평구통풍한의원 안아픈세상한의원과 함께 이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연말에 직장인들은 피할 수 없는 회식과 약속들로 여기저기 다니게 됩니다. 한해를 마무리 짓고 다가오는 내년에도 잘 부탁한다는 깊은 단합의 자리 지만 회식이 늘어나게 될수록 피로와 숙취 등 여러 부작용이 발생하게 됩니다.

 

그 중에서도 특히 주의할 것이 있는데, 바로 통풍입니다. 얼마전에 저희 한의원을 찾아주신 김씨는 직업특성상 술자리가 많은 직장이었습니다.

 

 

 

 

 

그러던 어느날 엄지발가락 뼈가 아프고 붓게 되고 진단을 받은 결과 통풍이였습니다. 통풍은 예전에 왕이나 귀족 등 잘 먹고 잘 사는 사람들에게 생겨서 왕의 질병이라고 불렸지만 최근에는 육류 중심의 식생활로 변하게 되면서 대중적인 질병이 되었습니다.

 

통풍은 음식을 통하여 섭취가 되는 퓨린이 흡수되고 남은 찌꺼기들 즉, 요산의 혈액 내 농도가 높아지게 되면서 바늘같이 뾰족한 요산염 결정이 형성되어서 관절의 연골 및 주위 조직에 쌓이게 되어 극심한 통증을 유발하는 질병입니다.

 

 

 

 

 

요산염이 관절에 침착되면은 관절의 급성염증을 일으키게 되고 심한 통증을 동반하는 급성통풍성관절염이 발생하게 되는데 제대로 진단을 받지 않거나 방치할 경우에는 관절의 변형이 발생합니다. 그 밖에도 적절한 치료를 받지 않게 되면 다양한 신장질환을 일으킬 수 있고 요산에 의하여 콩팥에 돌이 발생하는 콩팥돌증이 나타나기도 합니다.

 

통풍성관절염이 발생하면은 밤에 관절 부위가 쑤시며, 뻣뻣해지고 부어오르는데 심한 경우에는 옷깃만 스쳐도 극심한 통증이 나타납니다.

 

대부분 엄지발가락과 발목에서 처음 생기고 무릎, 팔꿈치, 손목, 손가락 등 관절이 있는 곳은 어디든지 발생할 수 있습니다. 특히 통풍은 전체 환자 가운데 남성이 90%정도를 차지할 정도로 대표적인 남성병으로 불리는데, 그 중에서도 요산 수치를 높이는 퓨린이 다량으로 함유된 삼겹살과 치킨 등의 육류와 생선류, 맥주 등을 함께 먹으면 통풍에 걸릴 확률이 높아지기 때문에 주의가 필요합니다.

 

 

 

 

 

 

주로 남성에게서 통풍이 나타나는 이유는 나이가 들수록 남성은 신장의 요산 제거능력이 감소를 하는데 반해서 여성은 폐경 이전까지 여성호르몬의 영향으로 요산 제거 능력 유지가 되기 때문입니다.

 

특히 회식자리를 피할 수 가 없는 중장년층 남성들이 과식과 과음, 운동부족으로 요산이 과잉되어 퉁풍발생위험에 크게 노출이 되고 있어 평소 식습관에 주의를 하셔야 합니다.

 

 

 

 

 

계양구통풍한의원 안아픈세상한의원에서는 봉침치료와 해동요법 등의 다양한 한방치료를 통해서 통풍을 바로 잡고 있습니다.
통풍은 관리와 꾸준한 치료만 잘 해주신다면 충분히 이겨낼 수 있는 질환입니다.
통풍 때문에 고통받고 있으시다면 언제든지 방문하여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