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류마티스

류마티스 관절염 초기증상 무엇?


류마티스 관절염 초기증상 무엇?





우리는 일상 생활에서 걷거나 앉아 있아 있을 때에도 무릎을 사용하게 되는데, 그만큼 일상 생활 속에서 무릎관절 부위는 사용빈도가 높습니다. 따라서 류마티스 관절염 발생 빈도율이 높아 주의가 필요합니다. 


대부분의 사람들은 류마티스 관절염과 같은 관절 부위 질환에 대해 노화로 인해 발생한다 생각하는데요. 물론 노화가 원인이 될 수 있지만, 최근에는 많은 젊은 사람들 또한 류마티스 관절염 초기증상을 겪고 있어 어떠한 연령 층 또한 안심하기 어렵습니다. 이에 이번 시간 안아픈세상한의원에서는 류마티스 관절염 초기증상 어떤 것들이 있을지 알아볼까 하는데요. 





먼저 류마티스 관절염 초기증상을 알아보기에 앞서 류마티스란 무엇일까요? 이는 오랜 시간에 걸쳐 진행된 자가면역질환이 관절 부위에 나타난 질병으로서 열이나 부종 또는 발적이나 통증, 강직 등이 나타나는 특징을 보입니다. 


일반적으로 양측 관절 부위에 침범하는 경우가 흔하지만, 편측으로 침범하는 경우 또한 있으며 환자의 대부분이 30대에서 60대로 발병하는데요. 또한 유년기에도 발병하는 경우도 볼 수 있습니다. 





이와 같은 류마티스는 아직 제대로 된 원인이 명확히 밝혀진 바 없지만 유전적인 원인이 호나경적 인자에 영향을 받게 되고 그로 인해 발생한다 보고 있습니다. 따라서 면역체계에 이상이 생겨 관절을 공격하게 되고 이에 따라서 관절낭이 비대화돼 염증이 발생하게 된다는 것인데요. 


그렇다면 류마티스 관절염 초기증상에는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안아픈세상한의원에서는 손가락 관절 등 신체 말단부에서부터 증상이 생기는 것이 특징이라 말씀 드립니다. 이를 자세히 총 4가지로 나눠 볼 수 있는데요. 먼저 강직 증상이 있는데, 이는 아침에 일어나게 됐을 경우 뻣뻣하게 굳는 조조강직이 나타나게 되는 것으로 이는 류마티스의 강력한 증상 중 하나입니다. 대체 1시간 내지는 2시간 동안 발생하며 심할 경우에는 더욱 오래 지속되기도 하는데요. 





두 번째는 종창입니다. 이는 류마티스가 침범하게 된 관절 주변에 열감과 발적이 동반된 부종이 나타나는 증상인데요. 그 다음 류마티스 관절염 초기증상은 통증입니다. 이는 손목이나 손가락과 같은 작은 관절 부위 위주로 나타나는 통증이며, 시간이 경과할수록 큰 관절 부위에서도 나타나게 됩니다. 


마지막은 바로 관절기형입니다. 오랜 시간 만성적인 염증이 진행될 경우 연골이나 인대가 변화되고 그로 인해 뼈가 연화되거나 휘어지게 됩니다. 따라서 손가락에 발생한 류마티스는 손가락 각도에 변화를 줘 주먹을 쥐기 어려워지는 등 기형으로 인한 정상적 움직임이 어려워 질 수 있습니다. 





이렇게 다양하게 발생하는 류마티스 관절염은 원인이 아직 명확히 밝혀진 바 없지만, 안아픈세상한의원에서는 한방요법을 통해 면역력 강화에 도움을 드리고 있는데요. 약침이나 부항 또는 체질에 맞는 탕약 처방이나 봉침요법을 제공해 드리고 있습니다. 


평소 면역력을 꾸준히 관리해 주거나 올바른 생활 습관을 갖는다면 류마티스 관절염 초기증상을 예방하는 것이 가능한데요. 만약 이미 류마티스 관절염 증상이 있으시다면 안아픈세상한의원에서 자세하게 진단 받아 보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