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통증질환/목/허리디스크

목 디스크의 증상과 팔 저림

목 디스크의 증상과 팔 저림

 


우리가 흔히 들을 수 있는 목 디스크라는 질환은 목뼈 사이에 있는 디스크가 뒤쪽으로 튀어나오며 신경을 누르면서 발생합니다. 그런데 목 디스크는 목만 아픈 게 아니라 팔이 저리거나 어깨통증을 부르기도 합니다.

 

그래서 오늘은 목 디스크 증상과 팔 저림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손과 팔이 저리고 뒷목 또는 어깨에 근육통을 느끼는 환자들은 대부분 피곤해서 그렇겠지 라는 생각에 가벼운 스트레칭을 하거나 물리치료를 받는 것이 대부분입니다. 그러나 이런 증상이 목 디스크로 인해 나타난 것이라면 바로 진단을 받고 치료를 진행해야 합니다.


 

 


정상적인 경추의 형태는 c자 형태의 구조를 이루고 있는데 일자나 거꾸로 된 c자 형태로 변경이 된다면 일자 목 등의 불편한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경추에 연결되어있는 근육, 신경, 혈관 및 디스크에 긴장과 손상을 불러와서 팔 저림이나 목, 어깨통증을 불러올 수 있습니다.

 

이런증상들은 장기화되고 심해지면 목 부분의 척추에 퇴행성 변화를 주게 되는데 이때 목 디스크가 올 수 있습니다.


 

 


요즘은 누구나 인터넷을 이용하고 스마트폰을 사용할 수 있는 시대입니다. 그것들을 이용해 삶이 굉장히 편리해졌지만 직장인들이 하루 종일 컴퓨터 앞에 앉아있고 버스나 지하철에서 스마트폰을 사용하느라 고개를 숙인 자세를 취하고 있습니다.

 

바로 이런 자세들이 목 디스크를 불러오게 되는데 예방을 위해서는 목과 허리에 무리가 가지 않는 것이 중요합니다. 의자에 앉아있을 때 조차 바른 자세를 유지하는 습관을 들일 필요가 있습니다.


 

 


특히나 경추의 경우엔 스마트폰을 장시간 내려다본다던가 하는 행위를 자제하고 컴퓨터 모니터를 시선에 맞추는 것이 좋습니다. 취침 시에도 알맞은 높이의 베개 사용을 하는 등의 노력도 필요합니다.

 

많은 분들이 디스크가 생기면 수술을 해야 한다고 생각하고 있는데 대부분의 디스크는 수술이 필요하지 않은 경우가 많습니다. 정말 심한 경우가 아니고서는 운동이나 치료 등을 통해 호전될 수 있습니다.


 

 


저희 안아픈세상한의원에서는 목 디스크 치료를 위해 봉침치료와 교정치료 등 다양한 한방치료를 시행하고 있습니다. 평소에 목에 통증이 있거나 팔 저림이 있으신 분들은 목 디스크를 의심해 보는 것이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