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아토피/건선/건선

피부 홍반 은백색각질 있다면?

피부 홍반 은백색각질 있다면?

 

 

최근 날씨가 건조해지고 일교차가 심해지게 되면서 건선이라는 피부병에 걸리는 환자분들이 많아지고 있습니다.
건선은 피부홍반을 보이고 그 홍반위에 은백색각질 등의 증상을 보입니다.
이번 시간에는 건선의 치료와 관리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일교차가 심하고 자외선 조사량이 낮아지는 시기인 환절기에 자주 나타나는 건선은 완치가 어렵고 증상이 좋아졌다 나빠지기를 재발을 반복 만성피부질환입니다.

 

보통 20대에서 발생을 하고 아토피와 다르게 가려움증은 심하지 않으며 무릎과 팔꿈치에 많이 발생을 하게 되면서 대칭적으로 나타나고 다음으로 엉덩이, 두피, 손발바닥의 피부와 손톱, 발톱 등에서도 나타납니다.

 

 

 

 

 

 

건선의 발병 원인은 유전적 원인이지만 최근에는 환경적 원인과 약물, 피부자극, 건조, 상기도 염증, 정신적 스트레스 등이 영향을 주고 있고 면역세포 중 하나인 T세포도 건선에 영향을 주고 있습니다.

 

일조량이 줄어드는 시기에 건선이 심해지는 이유는 바로 면역세포인 T세포의 활성을 억제시키는 역할을 하는 비타민 형성을 하는 자외선이 조사량이 줄어들기 때문인데요. 게다가, 가을에서 겨울로 넘어가는 지금과 같은 시기는 건조한 대기 및 낮은 일조량과 기온으로 인해서 건선을 더 나빠지게 하는 원인 제공을 합니다.

 

 

 

 

 

 

각질세포의 과다증식과 염증으로 피부경계선이 뚜렷하며 크기가 다양한 은백색의 비늘로 덮여져 있는 건선은 붉은색의 구진 또는 판을 이루는 발진이 나타나는 만성적인 염증성 피부질환입니다. 장기적인 치료 및 생활관리가 필요로 하며 증상이 호전과 악화됨을 반복하게 됩니다.

 

건선의 경우 꾸준한 치료가 필요한 만성적인 피부질환으로 증상이 반복을 하기 때문에 치료와 함께 평소에 생활습관 관리를 잘 해야 하며, 피부를 심하게 자극하는 행동 또는 손상을 입지 않도록 하여야 합니다.

 

 

 

 

 

 

또한 건선은 만성적인 피부질환으로 피부 상태에 따라서 치료와 관리를 병행해야 하기 때문에 민간요법에 의한 관리 보다는 관리하에 치료 및 관리를 받는 것이 중요합니다.

 

치료 후에도 건선 피부를 문지르거나 자극을 주면 건선이 악화될 수 있기 때문에 되도록 이면 피부 자극 또는 상처를 받지 않도록 주의를 하셔야합니다.

 

술과 담배 등의 기호식품은 피하도록 하며 정신적인 스트레스도 건선의 원인이기 때문에 가벼운 운동 등을 통하여 평소에 스트레스 관리를 하는 것도 건선을 예방하며 치료를 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건선의 경우 초기에 치료를 하면할 수록 증상이 금방호전이 됩니다. 그렇기 때문에 피부홍반이나 은백색 각질증상이 보인다면 건선을 의심해보고 치료를 받아보시기 바랍니다.


안아픈세상한의원에서는 면역체계를 바로잡고 면역력을 키워주는 봉독치료를 통해서 건선을 치료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