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기타 질환/손발저림

손발저림증 이란?

손발저림증 이란?

 

 

손발이 저리거나 마비증상을 호소하면서 치료를 받는 분들이 부쩍늘고 있습니다.
그렇다면 손발저림 현상은 왜 나타나는 것일까? 손발저림 현상은 다양한 원인으로 나타날 수 있는 질환입니다.
이번 시간에는 손발저림증이란 무엇인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손발저림증은 한의학에서 비증이라고 하며 찬 기운이 몸 속으로 침범해 경락의 소통에 장애를 주어서 기와 혈의 순환이 원활하지 않아 발생하는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음양론적으로 여성은 남성에 비하여 정적이고 냉해서 찬 기운에 손상되기 쉽기 때문에 손발저림 증상이 나타나기 쉽습니다. 특히 혈액순환이 나빠지는 갱년기에 이러한 증상이 많이 발생을 합니다.

 

 

 

 

 

 

 

손발저림증은 보통 날씨나 자세불량 등에 의한 정상적인 저림증과 다른 질환에 의한 병적인 저림증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정상적인 저림증의 경우에는 가볍게 찜질이나 물리요법으로 좋아질 수 가 있습니다.

 

그러나 병적인 저림증은 각종 성인병의 합병증이나 신경학적 장애로 오는 경우로 정확한 진단이 필요하게 됩니다.

 

 

 

 

 

 

목이나 허리 디스크 질환이 있는 경우에는 손이나 발로 연결되는 신경이 눌려 발생을 하기 때문에 몸 위에서 아래로 저림이 뻗쳐 내려가는 증상을 보이게 됩니다. 그리고 척추관협착증의 경우도 저림 증상이 나타날 수가 있습니다.

 

뇌와 관련된 질환의 경우에도 손발저림이 발생을 하는데 심한 경우에는 뇌졸중까지 이어질 수 가 있습니다.

 

그 밖에도 손목에 무리가 심하게 가해지는 경우 및 당뇨환자에 많이 발생하는 다발성 말초신경병증, 손발의 혈액순환에 영향을 미치는 순환계질환인 레이노병, 감각성 간질, 스트레스와 소화기장애 등에 의하여 손발저림증이 나타나기도 합니다.

한의원에서는 봉독치료와 약침, 추나, 한약, 침, 부항, 뜸 등으로 치료를 합니다.

 

 

 

 

 

 

 

봉독침은 환자의 통증부위에 사용을 하는데 어깨, 목, 허리 부위 경혈에 직접 주입하는 방법으로 염증을 제거하고 부위를 강화시키게 됩니다.

 

그리고 약침을 통해서 통증을 없애주고 침과 부항, 뜸 등의 치료를 통해 기혈순환을 원활하게 만들어줍니다.

 

또한 추나요법은 경추나 요추가 휘었을때 이것을 바로 잡아주는 교정치료로 손발저림 증상을 없애는 데 효과적입니다.

 

 

 

 

 

 


오늘 이 시간에는 손발저림증이란 무엇인지 살펴보았습니다. 손발저림의 원인은 다양하기 때문에 자신의 증상에 맞게 치료를 받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한의원에 내원하셔서 자신이 왜 손발저림 증상이 보이는지 파악을 한 뒤 그에 알맞은 치료를 받아보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