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기타 질환/알러지비염

아기 알레르기비염 어떻게?

아기 알레르기비염 어떻게?

 

 

아기들은 면역력이 상당히 약하기 때문에 요즘같이 밤과 아침에 추운 날씨로 인해서 감기와 비염에 잘 걸리곤 합니다.
하지만 비염과 감기의 증상이 비슷해서 혼동하는 부모님들이 많으십니다.
그래서 이번시간에는 아기 알레르기 비염에 관해서 알아보는 시간을 갖도록 하겠습니다.

 

 

 

 

 

 

감기인줄 알고 진료를 받았다가 비염으로 진단을 받는 경우가 늘어나고 있습니다. 이는 비염으로 나타나는 증상이 감기와 비슷하기 때문에 감기인 줄로만 알다가 결국 진료를 받고 나서야 비염을 알게 되는 경우입니다. 하지만 비염의 경우에는 그 증상이 2주 이상 진행이 되기 때문에 감기인 줄로만 알고서 치료를 받아가 오히려 치료 시기를 놓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주의가 필요합니다.

 

이렇게 비염이 증가를 한 이유 중에 하나로 환경오염을 들 수가 가 있습니다. 자동차 배기가스 및 매연, 먼지 등으로 오염이 된 공기가 코를 통해 인체에 들어오게 되면 호흡기를 자극해서 비염 발생률을 높이고 있습니다.

 

 

 

 

 

 

알레르기 비염은 대표적인 환경질환으로 공기가 탁할 경우, 코에 염증 반응을 일으켜서 발생을 하기 때문인데, 그래서 요즘과 같은 환절기에 면역력이 떨어진 경우이면 환경을 청결하게 유지해서 비염에 걸리지 않도록 주의를 하는 것이 좋습니다.

 

알레르기 비염 증상의 특징은 갑자기 줄줄 나오는 맑은 콧물과 코 안이 가려우면서 나는 발작적인 재채기, 시도 때도 없이 생기는 코막힘이고 그 밖에도 눈의 가려움 또는 다크서클, 기침이나 가래가 목에 걸리는 것 등의 증상을 보입니다.

 

 

 

 

 

 

 

 

특히 알레르기 비염이 오래되게 되면 축농증이 생기기도 하며 아이들의 경우에는 아데노이드비대가 심해지거나 중이염이 반복되고 심하면 천식이 발생하기도 하기 때문에 꼭 치료를 받아야 합니다.

 

이런 알레르기 비염원인은 무엇일까 우선 알레르기 비염의 정의는 서양의학에서는 코 점막이 특정물질에 대하여 민감 반응을 나타내는 것으로 보고 있는데, 즉 알레르기 비염의 원인을 외부 알레르기 반응을 일으키는 물질에서 찾고 있다는 것입니다.

 

 

 

 

 

 

이에 따라서 특정물질을 찾기 위하여 검사를 하고 이 물질을 피하고 민감 반응을 나타나는 것을 억제시키기 위한 치료 방법을 동원하지만 한방에서 알레르기 비염의 원인을 환자 몸 내부에서 찾고 있습니다.

 

예를 들면 같은 환경에 노출이 되어도 우리 몸의 컨디션에 따라서 어떤 날은 증상이 심하고 어떤 날은 증상이 덜한 것은 그 원인이 우리 몸에 있다는 것입니다. 특히 알레르기 반응이 한가지 물질에만 있는 것이 아니며, 여러 가지 물질에 반응한다면 이것은 이미 항원의 문제가 아니라 환자의 면역체계에 문제가 생긴 것이라고 봐야 합니다.

 

 

 

 

 


결국은 면역력이 중요하다는 것입니다. 정확하게 말하면 면역계가 안정되어 해롭지 않은 자극에는 무난히 넘어갈 수 있으며 해로운 자극에는 잘 대응할 수 있게 만들어 주는 것이 한방에서 알레르기 비염을 치료하는 방법입니다.

 

아기 알레르기비염의 경우 치료를 하지 않고 방치를 하게 되면 아데노이드형얼굴이나 학습부진, 집중력장애, 성장장애의 원인이 되기 때문에 아이의 비염증상이 보인다면 하루빨리 진료를 받아보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