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류마티스

눈이 따가운 이유는?

눈이 따가운 이유는?

 


평소에 눈이 마르고 따갑다면 그 원인은 무엇일까요? 눈이 따가운 이유는 쇼그렌증후군 이라는 질환을 의심해 볼 수가 있습니다.


그러나 실제로 아직 쇼그렌증후군에 대해서 잘 모르는 분들이 많습니다. 오늘은 쇼그렌증후군에 대해서 안아픈세상한의원과 함께 알아보겠습니다.


 

 


쇼그렌증후군은 건조한 환경에서 있지도 않는데 입과 눈이 자주 마르는 증상을 보이는 질환입니다. 이것은 자가면역 질환 중에 하나로 자기 자신의 면역 세포들이 침샘 또는 눈물샘 등을 공격하여 염증을 반복적으로 일으키게 되고 조직을 파괴하는 비정상적인 면역반응질환입니다.

 

40대 이후에 중년 여성에게서 잘 나타나고, 여성이 남성보다 9배 정도 높은 발생률을 보이고 있습니다. 발생비율은 나라마다 조금씩 다르지만 일반적으로 여성인구 1만 명당 8명 정도 나타나고 있습니다.


 

 


개인마다 차이는 있지만 특별한 이유가 없이 안구건조 증상이 3개월 이상 지속이 되면 쇼그렌증후군을 의심해 볼 수 있습니다. 하지만 질환 자체가 생소하며 입이 마르고 눈이 건조한 초기 증상을 대수롭지 생각하고 병을 키우는 분들이 많습니다.

 

쇼그렌증후군 원인은 정확하게 밝혀지지 않았지만, 최근 염증단백질 수치와 쇼그렌증후군에 긴밀한 관계가 있다는 사실이 밝혀졌습니다.


 

 


한 조사에 쇼그렌증후군 환자의 혈액 및 침샘에 대한 조직 검사를 한 결과, 쇼그렌증후군 환자의 염증단백질 수치가 정상인에 비해 높다는 사실을 발견 했습니다.

 

 쇼그렌증후군의 대표적인 증상으로는 구강건조와 안구건조입니다. 입이 잘 마르기 때문에 입 안이 늘 까끌거리며 음식을 먹을 때 물 없이는 먹기 힘들어합니다.

 

간혹 귀 밑의 침샘이 붓고 통증호소를 하기도 합니다. 입 안이 오랫동안 마르게 되면 치석이 잘 생겨 충치와 치주염이 잘 나타나고 눈이 뻑뻑하고 이물질이 들어간 느낌이 자주 들면서 만성적인 충혈과 눈부심 증상이 보입니다.


 

 


신체 전반에 건조한 증상이 나타나기 때문에 여성들의 경우에는 질 분비물 감소로 질염이 생길 수 가 있습니다. 이 밖에도 찬 곳에 노출이 되면 손이 하얗게 변하고 저리는 레이노증후군, 관절염, 간질성폐렴, 말초신경장애로 인한 손발통증 등을 보이기도 합니다.

 

일단 쇼그렌증후군 증상이 보이면 몸이 건조하지 않게 관리를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평소에 물을 자주 마시며, 레몬음료나 설탕이 함유되지 않은 껌, 사탕 등으로 구강건조증상을 완화시키는 것이 좋습니다. 구강건조는 치주염으로 이어질 수 있기 때문에 담배를 줄이며, 식후 반드시 양치질을 하도록 합니다.


 

 


지금까지 눈이 따가운 이유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쇼그렌증후군 증상이 보인다면 한의원에서 진료를 받아보는 것이 좋습니다. 안아픈세상한의원에서는 봉독약침 치료와 면역환 치료, 해독요법 등 환자의 증상과 체질에 따라서 질환을 치료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