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아토피/건선/건선

피부가 붉게 달아오른다 왜?

피부가 붉게 달아오른다 왜?

 

 

간지럽고 피부가 붉게 달아오른다면 건선을 의심해볼 수 있습니다. 건선은 은백색의 비늘로 덮여있고, 경계가 뚜렷하고 크기가 다양한 붉은 색의 구진이나 판을 이루는 발진이 전신의 피부에 반복적으로 발생하는 만성 염증성피부염을 말합니다.
이번 시간에는 건선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건선은 아직 별병원인이 명확하게 밝혀지지는 않았습니다. 보통  전신면역학적 이상에 의하여 발생하는 난치성 피부질환으로 정의를 하고 있습니다.

 

전염성은 없지만 피부표면에 홍반과 각질이 겹겹이 쌓이게 되면서 피부가 두꺼워지는 등의 변화를 초래하기 때문에 환자의 사회생활에 지장을 주고 이로 인해 심각한 우울증이 동반되기도 합니다.

 

 

 

 

 

피부에 증상이 발생하지만 원인이 피부가 아닌 면역체계가 문제가 된 것으로 꼽힙니다. 국내 유병률은 1%정도로 보고되고 있고 환자 4명 중 1명은 증상 정도가 심한 중증 건선을 가지고 있는 것으로 알려집니다.

 

건선은 특히 재발이 심한 질병입니다. 하지만 면역력의 이상을 유발하는 원인을 바로잡아주고 식습관 개선 등의 교정을 통해서 충분히 이겨낼 수 있습니다.

 

건선은 외부 인자와 면역력 교란으로 인해 항상성이 깨지게 되면서 나타나는데, 과도한 스트레스, 수면장애, 과음, 영양불균형, 무리한 다이어트 등으로 인해 면역력의 균형이 깨지게 되고 피부면역세포의 혼란으로 건선을 발생하게 만들게 됩니다.

 

 

 

 

 

 

그래서 면역체계를 정상화시키는 치료를 시행함과 동시에 면역력 균형을 깨뜨릴 수 있는 원인 역시 원천적으로 봉쇄를 하여야 합니다.

 

또한 건선 환자 중에는 관절염을 동반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건성성 관절염은 환자를 괴롭히는 대표적 동반질환입니다.


문제는 환자 중 4명 정도고 1앓고 있다는 연구결과가 있을 만큼 빈번하다는 것입니다.

 

건선성 관절염은 면역체계이상으로 면역세포가 관절 부위를 공격하여 염증이 발생하는 질병입니다. 한곳에서 염증이 시작돼 다른 관절로 옮아가는 경우도 있고 심하면 관절이 손상되어 사용을 하지 못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건선성 관절염은 건선의 주된 증상인 마른버짐과 관절염이 동시에 일어납니다. 환자가운데 상당수가 병을 알지 못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관절은 한번손상되게 되면 회복이 어렵습니다. 그래서 건성성 관절염을 조기에 발견하는 것이 관절 손상을 막는 지름길입니다.

 

문제는 스스로 질환 여부를 판단하기 어렵고 환자 스스로 심각성 인식을 하지 못하기 때문에 치료시기를 놓치는 분들이 대다수입니다.

 

건선환자들의 경우 전신 한 군데 이상 관절이 붓거나 통증이 나타나고 있고, 관절 주변이 붉게 변하거나 뜨거워지는 증상이있다면 건성성 관절염을 의심해보고 치료를 받아야 합니다.

 

평소에 간지럽고 피부가 붉게 달아오른다면 건선을 의심해볼 수 있습니다. 건선은 환절기에 자주 발생하는 질환입니다.

 

 

 

 

 


안아픈세상한의원에서는 염증을 없애며 면역력을 키워주는 봉독치료와 함께 한방치료를 통해서 건선을 바로 잡고 있습니다.


건선은 충분히 치료를 할 수 있는 질환입니다. 건선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다면 언제든지 찾아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