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기타 질환/역류성식도염

목에 이물감 느껴지면

목에 이물감 느껴지면

 

 

목에 뭔가 걸린듯 이물감이 느껴지고 자구 헛기침이 나고 목과 가슴에 통증이 있다면 역류성식도염을 의심해볼 수 있습니다.
최근 현대인들이 과도한 업무랑 스트레스로 인해서 역류성식도염으로 고생을 하는 분들이 많습니다.
이번 시간에는 목에 이물감 느껴지면 의심해볼 수 있는 역류성 식도염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역류성식도염은 위산 및 위액이 식도로 역류하는 증상이 지속되어 식도가 헐거나 염증을 일으키는 질환입니다.

한조사에 따르면 역류성 질환 환자들이 2008년 199만명에서 12년도에는 336만명으로 무려 70%정도 증가를 했습니다.

 

역류성식도염을 방치하게 되면 목에 이물감이 느껴지게 되거나 만성기침, 입냄새 등이 발생하며 사회생활에 지장을 줄 수 있어서 각별한 주의가 필요로 합니다. 위식도 역류질환은 음식물을 섭취하거나 트림을 할 때에 열리는 식도 아래쪽 하부식도괄역근 조절기능이 약화되어 위에 있는 음식물 또는 위산이 식도로 역류를 하게 되면서 발생을 합니다.

 

 

 

 

 

 

 

우리가 보통 알고 있는 역류성식도염은 이로 인하여 식도에 염증이 생기는 것으로 목이물감, 신트림, 목과 가슴에 쓰린 듯한 통증 유발을 합니다.

 

대표적인 요인으로는 식습관과 생활습관인데, 실제로 직장생활을 하는 30~40대에서 많이 발생하는 것도 업무로 인한 스트레스, 수면부족, 회식으로 인한 과음과 과식이 주 원인으로 꼽히고 있습니다.

 

 

 

 

 

 

 

그리고 야근 후에 늦은 저녁을 먹거나 늦게까지 회식을 한 뒤 바로 잠을 자는 것도 위험 요인이 됩니다.

 

역류성 식도염의 가장 큰 문제는 바로 증상이 한번 생겨 목에 이물감이 지속되게 되면 만성기침은 물론 이를 분해하기 위하여 세균이 작용하고 구취가 발생하여 단체생활에 지장을 받기도 하며특히 누워있을 때에 증상이 발생하기 때문에 가슴이 답답해 숙면을 취하기 어려워 집니다.

 

 

 

 

 

게다가 역류성식도염의 경우에는 방치를 하게 되면 식도협착이나 식도암의 원인이 되기도 합니다. 그래서 증상이 보인다면 꼭 상담을 받아보는 것이 좋습니다.

 

불규칙한 식습관과 스트레스 등 잘못된 생활습관으로 역류성 식도염을 앓고 있는 환자분들은 금연과 금주를 하며 위산 분비를 촉진하는 커피, 탄산음료, 초콜릿 등의 자극적인 음식은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취짐 중에 증상이 발생하기 쉽기 때문에 취침 전 3시간 전부터는 금식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역류성식도염은 담적으로 인해서 떨어진 면역력을 회복하고 염증을 없애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부천 안아픈세상한의원에서는 봉독치료와 해독요법을 통해서 면역력을 회복하고 염증을 없애주어 역류성식도염으로부터 벗어날 수 있게 도와드리고 있습니다.